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브이로그: 함께 씁시다

· 팀/아티스트 : 임시제본소

· 진행자 : 강민선

· 9월 1일 밤 8시instagram

UE12 @Home에서 독립출판 서적들을 둘러보다가 문득 쓰고 싶은 이야기가 떠올랐다면 그 자리에서 글쓰기를 시작해본다. 정해진 시간은 한 시간, 장소는 각자의 자리에서. 다 쓴 글은 혼자 간직할 수도 있고,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글쓰기브이로그 #함께씁시다 와 함께 업로드하여 서로의 글을 읽어볼 수도 있다. 참가자 소개 : 비정형 작업 공간이자 1인 출판사 '임시제본소'를 운영하며 『외로운 재능』, 『나의 비정규 노동담』, 『비행기 모드』 등을 독립 출간했다.

소리체로 여행하기

· 팀/아티스트 : 노타입(Noh.Type)

· 진행자 : 노은유, 이주희, 남선우

· 9월 1일 밤 10시instagram

«소리체»는 우리말에 없는 외국어의 소리를 표현하기 위해 고안한 새로운 한글이 포함된 글꼴이다. 해외로 훌쩍 떠나는 일이 어떤 것보다도 사치가 되어버린 요즘, 특히 발음하기 어려웠던 지명들을 소리체를 이용해 작성하고, 언젠가 그곳을 (다시) 여행할 날을 상상하며 구글맵으로 미리 탐방해본다. * UE 인스타그램 프로그램 안내 게시물에 여행 가고 싶은 곳의 지명을 남겨주세요. 추첨을 통해 '소리체 굿즈'를 선물로 보내드립니다! 참가자 소개 : 노타입(Noh.Type)은 타입 디자이너 노은유와 이주희로 이루어져 있는 글꼴 디자인 회사로, 타이포그래피를 연구하고 폰트를 디자인한다. 옵티크와 소리체를 만들었다.

복을 가져다 주는 그림

· 팀/아티스트 : 서선정 x 고주연

· 진행자 : 서선정, 고주연

· 9월 2일 밤 8시instagram

건강하고 넉넉하게, 덕을 쌓으며 오래 살다가 고통 없이 세상을 뜨는 것은 우리가 오랜 시간 바라왔던 다섯 가지 복이다. 오복이 깃들게 하기 위해 선조들은 복의 상징물들을 그려 집에 걸어두고, 그것을 볼 때마다 자신과 소중한 사람들의 오복을 기원했다. 이번 시간에는 민화 속의 복과 관련된 상징물들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복들로 화면을 자유롭게 구성하여 함께 그려보려고 한다. 참가자 소개 : 서선정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중이며, 여러방식의 드로잉북을 독립출판으로 만들어 판매했다. 익숙한 풍경속에 낯설어지는 지점을 찾는 작업, 그리고 문양과 상징성에 관심이 있다. 고주연은 그래픽디자이너와 일러스트레이터의 경계선에서 그림책과 독립출판물을 만들고 있다. 마음속에 맴도는 기억을 기록한다.

발견을 위한 야상곡

· 팀/아티스트 : 프란츠

· 진행자 : 김동연

· 9월 2일 밤 10시instagram

UE12 @Home을 집에서 즐기면서 생겨난 또 하나의 장점은 3일 간의 페어 기간 동안 종료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늦은 밤까지 이어질 ‘발견 활동’을 밤의 음악, 즉 야상곡들과 함께하면 어떨까? 음악전문 출판사 프란츠의 김동연 대표의 해제와 함께 밤과 어울리는 클래식 음악을 들으며 발견을 이어가 본다. 참가자 소개 : 바이올린을 가르치며 음악출판사 프란츠(franz.kr)를 운영하고 있다. 좋은 음악을 함께 나누는 데 늘 관심이 있다.

안녕한가요, 나와 엄마들 - 마더후드로 연대하는 이들

· 팀/아티스트 : 자아 예술가 엄마 + 포포포 매거진

· 진행자 : 김다은, 정유미

· 9월 3일 밤 8시instagram

공통의 경험은 우리를 얼마나 서로 이해하고 연대하게 만들 수 있을까? 그리고 공감은 공존으로 나아갈 수 있을까? '엄마'라는 새로운 세계에 발을 내딛은 편집자 정유미와 기획자 김다은이 '엄마가 된다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또 나와 다른 상황의 사람들과 연대하는 법을 함께 고민해 본다. 참가자 소개 : 정유미는 엄마의 잠재력을 주목하는 『포포포』매거진을 비롯, 엄마에 관한 단행본과 그림책을 출간하는 '포포포'를 운영하고 있다. 김다은은 예술계 내에서의 '엄마됨(motherhood)'을 조명하며, '나(selfhood)'를 들여다보는 계기를 만들고자 인터뷰-에세이집 『자아, 예술가, 엄마』를 출간했다.

말하는 손 그리기

· 팀/아티스트 : NOWWE

· 진행자 : 홍소이

· 9월 3일 밤 10시instagram

손의 제스처는 다양한 상황과 감정을 말해주는 언어이다. 이번 시간에는 『All Languages in the World - Life』를 출간한 NOWWE의 홍소이 작가와 함께 환영, 거절, 약속, 사랑 등 손이 어떤 말들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자신의 손을 함께 그려본다. 참가자 소개 : 그림을 그리고 아트북을 만든다. 일상의 특별함, 개성의 가치를 드로잉하는 NOWWE를 운영한다.

UE12 @Home 프/리뷰

· 팀/아티스트 : 겨울서점(김겨울)

· 진행자 : 김겨울youtube

책을 사랑하는 유튜버 '겨울서점'이 한 걸음 앞서 살펴본 열두 번째 언리미티드 에디션 @Home. 프리뷰 첫날은 구독자들과 함께 사이트를 살펴보며 인상깊은 참가팀과 출판물에 대한 감상을 공유하고, 관심있는 출판물을 장바구니에 담아본다. 이후 구입한 책들을 끌러 살펴보는 라이브 방송 역시 진행한다. 참가자 소개 : 좋아하는 책을 권하고, 책을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누는 유튜브 채널 <겨울서점>을 운영하고 있다. 몇 권의 책을 썼다. MBC <라디오 북클럽 김겨울입니다>를 진행하고 있다.